사업계획서 작성 전 알아야 할 기본사항

Posted by INSIGHT CONSULTING
2014. 8. 20. 19:17 [경영] 컨텐츠/사업계획서 작성요령

 

 

 예비 창업자라면 투자유치를 위해서든, 자금조달을 위해서든 사업계획서 작성은 필수이다. 그러나 머릿속에 있는 사업계획을 글로 쓰기란 쉽지만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럼 사업계획서를 작성 하기 전 기본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쉽고 명확한 설명

 

 전문용어를 피하고 최대한 간결하고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이 좋다. 아무리 사업계획서에 있는 내용을 전문적으로  말한다고 하더라도, 여러분의 사업분야에 있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이해가 쉽지 않을 수 있다. 그러므로 최대한 간결하고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명확하게 설명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예를 들어 수익화를 하는 단계에 대해 설명을 할 때는 단순히 "수익을 점차 늘려가겠다."라고 하기 보다 "이번년도 말까지 A라는 제품을 몇 개 판매해서 2천만원의 순수익을 보겠다."라는 식으로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더 낫다.

 

2. 구성원의 역량을 어필

 

 비즈니스에 있어서 구성원들이 어떤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어필하는 것은 중요하다. 구성원의 역량에 따라 비즈니스가 어떻게 진행될지 결정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만일 각 구성원들이 어떤 활동을 해왔고, 그것이 지금 비즈니스를 실행하는데 있어 어떻게 이점으로 작용할지 기술할 수 있다면, 그렇지 않는 사업계획서보다 더 좋은 인상을 남기게 된다.

 

3. 회사의 명확한 비전

 

 단순한 수익을 넘어선 회사의 비전은 회사의 방향을 알기 쉽게 가늠하게 해준다. 단순히 현재의 성과 및 실적으로 앞으로 그려갈 미래를 모두 보이기는 힘들다. 회사의 비전을 설명하고 왜 현재 특정단계가 중요하며 나중에 이 단계가 어떤 단계를 도울 수 있는지 회사의 계획과 성장가능성을 보이는 것이 좋다.

 

 또 비전을 명확히 하기 위해서는 제공하고자 하는 상품, 서비스에 대해서 명확히 인지해야 하고, 타겟하고자 하는 고객층이 누구인지 명확히 기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4. 경쟁사와 다른 점 부각

 

 회사의 서비스는 경쟁사로부터 다른 점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굳이 여러분의 비즈니스가 특별할 이유가 없다. 경쟁사가 있다면 그들과 명확히 차별화되는 여러분만의 강점을 언급하시기 바란다.

 

5. 하나의 틈새시장 공략

 

 모든 분야에 대해서 공략하려하기 보단, 하나의 틈새시장에 집중하는 것은 중요하다. 회사의 초기단계에서 시간과 비용이 부족하기 때문에, 틈새시장을 공략하려는 모습은 현실적이고 긍정적으로 비춰지게 된다.

 

 더 나아가, 틈새시장에서 포지셔닝을 강력히 하기 위해 경쟁사들이 무엇을 제공하고, 무엇을 제공하지 않는지 조사를 하고 이에 대해 기술하는 것도 중요하다. 초기 비즈니스의 경우 현실적인 신뢰감을 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최대한 틈새시장을 작은 그룹으로 나누고 천천히 작은 그룹들을 공략해나가는 계획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6. 재무제표에 대한 이해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것은 돈, 시간과의 싸움이다. 만일 현실적인 재정계획없이 무리한 마케팅전략 등을 짜서 남들에게 사업계획서를 보여주는 것은 제 3자의 입장에서 당황스러울 수 있다. 객관적으로 재정상황을 파악하고 현실적으로 얼마 후에 어떤식으로 수익을 예상하는지, 기타 비용(사무실 임대료, 제품원가, 웹사이트 운영비 등)을 고려하여 어떻게 비즈니스를 이끌어 갈지 제시하는 것은 중요하다.

 

7. 명확한 이점

 

 여러분의 비즈니스가 하는 일이 왜 중요하고, 그것이 타겟고객이나 시장에 어떤 이점을 가져다 주는지 명확히 명시해야한다. 예를 들어, 단순히 "이 서비스, 제품이 있으면 좋다"보단, 여러분이 제공하는 "서비스 A라는 기능은 타겟고객층 B의 시간절약을 얼마만큼 도우며, 타겟고객층 250명을 조사한 결과가 시간절약을 구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답한 비율이 90퍼센트나 됐다." 이런 식을 밝히는 게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좀 더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이다.

 

8. 한계점 명시

 

 처음부터 비즈니스모델이 완벽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다. 만일 사업계획서에 어떤 점이 현재 회사로써 부족하고,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 명시한다면 지원하는 측에서도 그 부분을 위해 힘써줄 수 있다. 무엇보다 자신의 비즈니스모델에 있어 한계점을 인지하고 극복하려는 모습은 그렇지 않는 비즈니스보다 현실적인 분석력과 개선의지가 있으므로 더 강한 인상을 주기도 한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c03cbb03ef4bded03b73076eb4f5cc878ca6f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