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티물꽁 - 한국의 정서를 살린 추억마케팅

Posted by INSIGHT CONSULTING
2014. 8. 24. 23:21 [연재1] 일상속의 경영학/맛집 경영학

괴정근처에 일이 생겨 오후 반나절을 보내다 보니 저녁때가 다가 왔다. 점심때 느끼한 파스타를 먹어서인지 저녁엔 매콤한 음식이 먹고 싶었다. 멀리 가게를 찾아가기보다 주변 맛집을 찾아 가는 길을 선택했고, 수많은 음식중 유독 해산물을 좋아하는 나였기에주변에 "아구찜" 맛집을 찾아가게 되었다.

 

이름하야 "대티물꽁"

 

골목에 위치하여 규모가 작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반전!! 3층짜리 대형 점포였다. 대티물꽁은 맛집이라 소문이 나서인지 점포앞 주차공간은 이미 만차였다. 골목안에 있어 주차공간이 별도로 없을것이라 생각했지만,

 

 

입구 맞은편, 50대정도의 차량을 수용가능한 넓은 별도 주차공간이 마련되어 있었다. 점포크기에 맞춰 한번에 최대 수용가능한 적합한 부대시설이 잘 갖춰져 있었다.

 

입구에서부터 대티물꽁에서 판매하는 음식가격을 확인할 수 있게 출입구 벽면에 붙혀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이 미리 가격을 고려한 주문이 가능하게 하였다.

 

 

 

 

 

 

 

 

 

점포 규모가 큰만큼 객인원들의 신발정리와 분실우려를 고려하여 별도의 신발 수납장을 마련하였고, 이로써 방문 고객들이 편안하게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있었다.

 

 

1층은 한번에 대규모 단체손님을 수용 가능한 밀폐된 공간이 없는 개방형 공간으로 식사시 답답함을 줄 수 있는 룸의 단점을 보완하여 수직공간을 넓게 활용하고 있는 듯했다. 

 

 

대티물꽁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일반적인 해산물집과는 어우리지 않을 것만 같은 한국의 미를 살린 40, 50세대 추억의 점포라는 것이다. 벽면 빈공간 마다 옛사진들을 걸어놓으며 향수를 자극하고 창문을 포함한 전체 건물 인테리어가  한옥풍으로 되어 있어, 편안함과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천장과 벽면사이에 다소 밋밋할 수 있는 것을 도자기를 진열해 놓음으로써 전체 한옥풍의 정서를 맞춰주고 있는 듯 했다.

 

 

아구찜 小자를 시켜 요리를 기다리고 있으니 기본 밑반찬이 나왔다. 메인 음식이 맛집이라 밑반찬 또한 맛있을 것이라 기대를 했건만, 반찬수를 맞추기 위한 구색일뿐 "짜장면"이 왠말인가... 잡채, 부추전을 제외한 나머지 밑반찬들이 기대 이하로 나와서 실망감이 있었다.

 

 

주문한지 정확히 10분만에 메인 요리가 나왔다. 정말 먹음직스럽게 보였고, 음식을 담은 접시가 가운데가 들어가 있어 국물이 옆으로 흘러갈 것을 막고 넓은 접시 크기 때문에 소자를 시켰지만 양이 엄청나게 많아 보이는 효과를 보이는 것 같았다.

 

맛은..... 별 ★★★★☆

 

맛집에서 아구찜 요리를 많이 먹어봤지만 그 중에서도 맛있다고 말할 정도로 조미료가 들어가지 않은 아구찜 고유의 매콤하고 깔끔한 맛을 자랑하고 있다.

 

대티물꽁에서 마케팅 전략의 요소로 삼고 있는 핵심요소를 하나의 테마 방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50, 60대 학창시절의 추억을 회상할 수 있는 교실모습을 테마로한 추억마케팅이 이곳의 핵심 마케팅전략이었다.

 

이 방은 한번에 수용가능한 인원이 최대 20명정도로 중장년층의 동창 모임이나, 여러 동호회 행사 등의 뒷풀이 장소로도 많이 이용된다고 한다. 추억의 방(임의로 지칭하겠음..) 입구에는 초등학교 음악시간에 볼 수 있던 "풍금"이 있어 지나가는 손님들이 너나할 것 없이 한번씩 만져보고 갈 정도로 관심을 끌 수 있는 인테리어 소재임이 확실했다.

 

대티물꽁은 전체 인테리어를 한옥풍에 맞춤과 동시에 주요 타겟층을 중장년층, 가족단위 모임을 고려한 추억마케팅 하면서 맛있는 음식을 제공함은 물론 손님들의 감성을 자극하여 충성고객이 될 수 있는 호의적인 반응을 일으키기에 충분한 요소들을 갖추고 있었다.

 

또한 대티물꽁은 부산 향토음식점으로 지정되어 있어 별도의 광고, 프로모션전략이 필요없을 정도로 방문고객들의 재방문횟수 상승과 구전효과로 신규고객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대티물꽁에 대해 정리하자면,

 

① 메인요리와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밑반찬 제공

② 아구찜이 다소 매운맛이 약해 식사도중 양옆에서 조금더 매웠으면 딱 좋은데~ 이런말을 많이 하였다. 따라서, 고객들의 니즈를 고려하여 메뉴옆에 "사전에 매운맛 정도를 주문전 말씀하세주세요"라는 글구를 표기

③ 테이블간 간격이 좁아 허리를 펴서 뒤로 조금만 젖히면 상대편 등이 닿일 정도이기 때문에 룸에 들어가 있는 테이블 간격 조정이 필요

④ 해산물을 취급하는 음식점과 분위기와 다르게 독특한 한옥풍의 인테리어제공

⑤ 중장년 타켓을 고려한 향수를 자극한 추억마케팅 

음식제공시간 단축을 위한 최적의 주방위치 선정

 

 

이러한 부분을 예비 창업자나 기존의 사업주들은 참고하시면 점포를 운영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부산광역시 사하구 괴정2동 | 대티물꽁
도움말 Daum 지도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c03cbb03ef4bded03b73076eb4f5cc878ca6f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