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력이 3년이 지난 성장기 기업이 받고 가야 할 이노비즈 인증

Posted by INSIGHT CONSULTING
2014. 9. 11. 11:35 [연재2] 경영시뮬레이션/Step 3. 성장기

Q 풍력발전에 들어가는 BLADE를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업력은 창업한지 5년이 다되어 가고 있습니다. 풍력발전은 대부분 핵심 부품들을 수입 하고 있는 실증이라 이를 국산화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합니다. 그래서 자체적으로 해외기술의 국산화를 위해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추가 거래처 확보를 위해 대외적으로 기술력이 있음을 보여줄 수 있는 인증이 없어서 어떤 것을 받아 당사가 기술력이 있다는 것을 표시하고 향후 정부지원사업에 참여할 떄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궁굼합니다.

A 자원이 고갇되어 가고 있는 현 시대에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음은 틀림없습니다. 그 중 풍력발전은  광범위한 지역에 분포되어 있고, 운전 중 온실가스의 배출이 없다는 점에서 화석에너지 고갈 시에 대비한 유망한 대체 에너지원으로서 각광받는 에너지입니다. 이러한 재생에너지 생산을 위한 핵심 부품인 BLADE를 자체생산한다고 하니 기업 규모와 인력들이 어느정도 인지 가늠할 수가 있겠네요. 서두가 길었습니다. 질문해주신 내용들을 종합해보면 당사가 기술인증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어떤것이 있는가인데, 업력과 업종을 보니 이노비즈(INNO-BIZ)인증을 받으실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 이노비즈 : http://www.innobiz.net/

 

 

 

이노비즈는 Innovation(혁신)과 Business(기업)의 합성어로 기술 우위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한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을 지칭합니다. 신청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있는데 이노비즈는 벤처인증과 달리 갖추어져 있어야 할 기본 요건들이 있습니다.

 

첫째. 창업한지 3년이상의 업력을 유지하고 있는 기업

둘째,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

 

① 제조업 (한국표준산업분류 대분류 "C")

② 건설업 (한국표준산업분류 대분류 "F")

③ 농업 (한국표준산업분류 대분류 "A01")

④ 비제조업(제조업, 건설업, 농업을 제외한 기타 업종)

⑤ 소프트웨어업

업종

 산업분류코드

 온라인모바일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J58211

 기타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J58219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J58221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J58222

 컴퓨터 프로그래밍 서비스업

 J62010

 컴퓨터시스템 통합자문 및 구축 서비스업

 J62021

 

⑥ 바이오업

⑦ 환경업

⑧ 전문디자인업 (한국표준산업분류-M732)

 

위 두가지 기본요건에 해당이 되고 기술개발을 하는 인력들이 갖추어져 있다면, 이노비즈 신청을 해서 인증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제가 확률이라는 말을 하는 이유는 이노비즈는 사전진단이라는 제도가 있어 기술혁신능력, 기술사업화능력, 기술혁신 경영능력 등을 평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항목들이 있으며, 이를 통해 기술혁신 성과를 예측하여 평가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각 해당 항목에서 채크한 사항들을 증빙할 수 있는 시설이나, 서류, 관리체계 등이 있어야만 그만큼 높은 점수를 받아 사전진단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에서 말한 기본요건과 기술관련 요건들이 없다고하면 당연히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가 없기 때문에 사전진단을 통과할 확률이 낮다는 의미로 확률이란 말을 하였습니다.

 

사전진단으로 진행되는 평가지표 작성은 해당항목에 해당되지 않는데도 높은 점수를 체크하여 종합 점수를 높이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는 필히 현장평가시 체크한 항목에 대한 증빙내용을 확인하기 때문에 최대한 솔직하게 기업에 해당되는 사항들을 체크하여 평가지표를 작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이노비즈 인증을 받기 위한 전반적인 절차와 필요내용들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노비즈인증 신청은 위에서 링크되어 있는 이노비즈넷이라는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체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업등록 →  2. 재무사항 입력 →  3. 평가지표 작성 →  4. 현장실사 →  5. 사후관리

 

이제 세부적으로 단계별 내용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 등록

 

 

 

 

 

각 항목에 해당되는 내용들을 기재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됩니다.

만약,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전환을 하신 경우엔 개인사업자 설립일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업종코드', '결산원', '재무제표확정여부', '재무제표보유여부'는 평가지표 장성 후에 수정이 불가능하니 입력하실 때 신중하게 선택기입하셔야 합니다.

모든 기본정보입력이 완료가 되면 저장하고 다음으로 넘어가기를 합니다.

 

 

2. 재무사항 입력

 

 

 

 

 재무제표 입력시 결산 기준은 당해년도 결산이 완료되면 해당년도가 당기가 되지만, 아직 결산이 끝나지 않은 사항일 때 전년도가 당기가 되기 때문에 이점을 유념하여 입력해야 합니다.

이제 재무사항입력이 완료가 되면 가장중요한 평가지표 작성단계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3. 평가지표 입력

 

 

 

업종코드를 선택하게 되면 기술분류코드에 의해 자동 선택이 되어 해당 평가지표 질문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자가진단 평가지표는 최종 체크후 제출 하기 전까지는 전체 합산된 점수를 확인할 수 없으며, 제출이후에는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신중하게 해당되는 항목들을 체크해야하고 단계별 진행을 해야 합니다.

 

사전진단에서 평가지표 통과를 하기 위한 최소 점수는 650점입니다. 하지만 이 점수를 맞춰서 통과됬다고 하더라도 현장실사시에 해당항목과 100% 일치된다고 보고 그대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부정확하거나 미흡한 항목들을 다시 재평가하여 산출된 점수를 기준으로 차감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최대한 사전진단에서는 외형적으로 눈에 보이는 항목들은 있는 그대로 체크를하되 경영주에 해당되는 정성분야는 최대한 좋은 쪽으로 채크를 해서 최대한 배점이 높게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많은 평가지표 항목 체크를 다 한 후 제출으 하게되면 전체 체크한 항목을 점수로 산정하여 종합 점수가 나오게 됩니다.

 

자가진단이 통과가 되면 통과 후 보통 3주이내 기술보증기금 관할 지역센터에서 연락이 가게 되고 이 후 현장 실사시  준비사항에 대해서 안내를 해줍니다.

 

4. 현장실사

 

현장실사시에는 기본적으로 업체에서 준비해야할 서류들이 있습니다.

 

① 기술사업계획서1부(기술평가신청서는 해당 양식에 포함됨, 신규신청에한함)

② 재무제표 또는 감사보고서(최근 3개년도분)

③ 법인등기부 등본 (말소사항포함분), 사업자등록증 사본

④ 대표자 주민등록등본 (최근1개월이내분)

⑤ 각종 인증서 (벤처기업확인서, 기업부설연구소 인정서 등, 해당되는 경우)

⑥ 산업재산권 관련 서류 등 (특허, 실용신안등록원부 등, 해당되는 경우)

⑦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

 

이외에도 현장실사를 나온 담당자가 요구하는 서류들이 있을 수 있으니 상황에 따라 요구하는 서류들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현장실사때는 앞에서 말씀드린데로 자가진단을 한 평가지표를 실제 객관적으로 체크를 했는가를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각 항목에 따른 객관적인 증빙자료를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기업이 가지고 있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술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온라인으로 입력한 기본 기업현황내용을 포함한 기술사업개요, 도입 또는 개발희망기술에 대한 내용, 기술추진현황 등을 기재하는 사업계획서를 작성을 해야합니다.

 

* 첨부 :  이노비즈 기술사업계획서.hwp

 

 

 

이렇게 작성된 사업계획서를 포함한 준비서류를 토대로 기업의 기술에 대한 기술성, 사업성 등 전반적인 종합평가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현장실사 종합점수는 700점이상이 되어야만 통과가 되며 점수가 미달될 경우 미흡한 항목에 대한 준비를 거친 후에 다시 재평가를 받게 됩니다. 이노비즈 인증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절차에는 비용이 들어가지 않지만 현장실사때는 소정의 평가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사전진단을 통과한 기업에 한헤 현장실사전 관할 기술보증기금에서 안내를 해주며 현장실사전에 평가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 신규선정 평가료 70만원(부가세 별도)

- 유효기간 연장신청 평가료 40만원(부가세 별도)

 

벤처/이노비즈 중복 인증기업 기술성평가 수수료 면제 또는 감면

 

(단, 벤처 유효기간 시작일에서 이노비즈 평가신청일 기준 6개월 이내에 한하며 벤처투자기업은 해당사항 없음)

① 벤처기업이 이노비즈 신규 인증시, 평가수수료 55만원

② 벤처기업이 이노비즈 유효기간 연장 시, 평가수수료 33만원

 

현장실사까지 모든 단계를 걸쳐 이노비즈 인증대상 기업에 선정이 되게 되면 평가완료 후 약 1주이내 관할 지역 지방중소기업청에서 국문, 영문 확인서가 일괄 발급되게 됩니다. 확인서는 기본입력사항에 기입한 회사주소지로 우편송부를 하고 있습니다.

 

5. 사후관리

 

이노비즈 인증 유효기간은 3년입니다. 유효기간이 도래되기 전에 연장신청을 하는 것이 필요한데, 유효기간 연창신청 기간은 유효기간 만료 90일전부터 유효기간 만료 후 30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유효기간 만료일 이전에 연장 확인을 받고자 하는 기업은 만료일 35일 이전에 신청을 완료하여야 합니다.
[이노비즈 운영규정 제정, ‘14.07]이 경우 신청기간 이내에 신청기업은 연장평가 기준에 의거 평가를 실시하고, 신청기간 이후 신청기업은 신규평가 기준에 의해 평가를 실시하게 됩니다.


Tip) ‘14년 7월부터 이노비즈 유효기간 연장을 위한 신청 기간이 확대됨
(종전) 유효기간 만료 90일전~만료 35일전까지
(현행) 유효기간 만료 90일전~만료 30일후까지

 

 

저희 인사이트컨설팅은 이렇게 복잡한 이노비즈 인증절차에 대해 종합적으로 경영지도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기업현항을 사전에 파악하여 사전진단에 적정한 점수가 나올 수 있도록 경영지도를 해드리는 것은 물론 부족한 서류나, 갖추어야 할 추가 요소들을 컨설팅 해드리기 때문에 보다 성공적으로 이노비즈 인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위 내용을 보면 절차가 워낙 많고 갖추어야하는 서류들이 많기 때문에 기업자체적으로 해결하기에는 시간과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한 것인 현실입니다. 따라서, 저희 인사이트컨설팅에 소속된 경영지도사들이 이러한 어려움을 말끔히 해결해 드리며 최적의 컨설팅서비스를 지원해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c03cbb03ef4bded03b73076eb4f5cc878ca6f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