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G 매트릭스

Posted by INSIGHT CONSULTING
2014. 9. 16. 18:30 [경영] 컨텐츠/경영전략

 

 

 

 

 

 경영전략부분에서 가장 빈번히 접할 수 잇는 도표중의 하나가 보스턴 컨설팅 그룹이 개발한BCG 매트릭스이다.

 

 현재의 사업부문 또는 제품구성이 사업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평가하여 4 등분된 매트릭스 위에 표시하는 모형으로서 구분된 각각의 영역에 따라 자원배분전략을 수립하며 기업의 장기적인 목표달성을 위하여 제품포트폴리오에 변화가 필요할지를 평가하기 위하여 유용하게 사용된다.

 

 오늘날 제품이나 브랜드의 수명주기는 점점 짧아지며 소비자의 취향 또한 개인화되는 경향이어서 새로운 제품의 개발은 불가피한 선택이 되었다.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이러한 상황을 관리하기 위하여 사업포트폴리오전략은 기업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는 경영전략모형이 되었다.

 

 1) Star 영역

 

 이 영역에 속하는 제품포트폴리오나 사업부문은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경쟁회사에 비해서 매우 높고 산업의 성장잠재력이 높은 영역이다. 기업의 장기적인 목표달성을 위해서 필수적인 핵심 제품포트폴리오나 사업부문이라 볼 수 있다.

 이 부문으로부터의 사업은 당장 현금흐름을 크게 창출하지 못할 수도 있으나 지속적인 투자가 진행되면서 미래에 기업의 주요 현금흐름의 원천이 된다. 이 부문에 속하는 산업이 성숙단계에 이르면 이 영역의 사업은 미래에 현금창출의 원천이 될 수 있는  Cash Cow의 역할을 담당할 후보자들이다.

 

 2) Cash Cow 영역

 

 이미 상당한 시장지배력을 구축한 사업부문으로서 현재 지속적인 현금창출로서 전체사업에 기여하고 있는 영역의 사업이다.

 이 부문의 사업이 속하는 산업은 성숙단계에 진입하여 성장이 이미 정체되었거나 가까운 미래에 곧 정체가 예상되는 영역이다. 따라서 이 부문의 사업에서 창출된 현금흐름은 다른 유망 사업부문의 성장을 지원하는 투자재원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3) Question Mark 영역

 

 문제아라고 불리기도 하며 시장의 성장 전망은 높으나 기업이 시장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는 매우 미미한 사업영역이다.

 현 시점에서 볼 때 성장을 위한 투자를 지속할 것인지 아니면 시장에서 철수시킬것인지 판단이 서지 않는다. 시간을 두고 관망하면서 미래가 유망하다고 판단되면 투자를 지속하여 향후 'Star'영역으로 진입시키도록 할 것이며, 잠재적인 성장의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되면 퇴출을 결행해야할 사업부문이다.

 

4) Dog 영역

 

 이 부문의 제품포트폴리오나 사업부문은 산업전체의 성장전망이 매우 낮으며 기업의 시장에서의 경쟁력 또한 매우 취약한 영역이다.

 당분간 현금창출능력이 있을지라도 퇴출을 결정해야 할 영역이다. 그러나 퇴출을 결정하더라도 성급하게 결행하기 보다는 전체 사업포트폴리오의 균형을 고려하여 퇴출시기를 결정해야 한다.

 

 여러분이 하고 계신 사업은 BCG매트릭스에서 어떤 위치에 있나요?

각 영역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 : ceo가 만든 사업계획서 작성

 

'[경영] 컨텐츠 > 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급인재 마케팅전략으로 채용하라.  (0) 2014.09.17
BCG 매트릭스  (0) 2014.09.16
앤소프 매트릭스  (0) 2014.09.15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c03cbb03ef4bded03b73076eb4f5cc878ca6f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