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전 꼭 이것만은 체크하자

Posted by INSIGHT CONSULTING
2014. 8. 19. 11:15 [연재2] 경영시뮬레이션/Step 1. 창업전

창업전 꼭 이것만은 체크하자

 

 

 

 

하나, 입지와 판매방법은 어떤가?

 

- 선정하고자 하는 아이템의 시장조사를 하여 적정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상권과 입지  를 결정하였는가?

- 어떤식으로 아이템을 판매할 것인지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였는가?

- 사업을 하고자 하는 품목이 무엇이며, 이를 이용하는 주고객의 타겟분석이 이루어 졌 는가?

 

둘, 동종업의 경쟁관계는 어떤가?

 

- 신규업종으로 창업을 하는 것이 아닌 이상 주변 동종업과 비교되는 제품이나 서비스 가 경쟁업체에 비해 비슷한지, 강점인지, 부족한지에 대한 평가가 되어 있는가?

- 만약, 경쟁업체와 경쟁을 한다고 했을때 고객들이 자사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 는 경쟁우위 요소가 있는가?

 

셋, 상품 및 재료매입에 대한 준비가 되어있는가?

 

-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을 만들 원부자재를 어디서 매입할 것인지를 정했는가?

- 원재료에 대한 가격비교, 매입수량에 따른 할인 등 어떤 조건으로 매입할 것인가를 정했는가?

 

넷, 일을 할 수 있는 종업원 확보는 했는가?

 

- 창업하고자 하는 점포크기를 고려하여 가족으로만 유지가 가능한지 아님 추가로 종업원을 고용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고용계획은 수립되어 있는가?

- 만약, 종업원을 채용한다고 하면 어떻게 채용할 것인지, 근무시간, 임금을 어떻게 지급할 것인지에 대한 프로세스가 확립되어 있는가?

 

다섯, 손익분기점에 대한 추정을 해보았는가?

 

- 창업후 매출은 어느정도 나올 것인가를 예상해 보았는가?

- 매출원가와 판매관리비, 영업이익, 당긴순이익 비율과 전체 규모에 대한 예상액을 산출하였는가?

 

여섯, 자금조달에 대한 준비는 되어있는가?

 

- 창업시 자기자금으로 즉시 조달이 가능한 금액이 얼마 정도가 되는가?

- 부족한 운전자금이나 시설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계획은 수립되어있는가?

- 사업주의 신용상의 문제는 없는가?

 

Tip) 창업자금은 최소 70% 이상 자기자금으로 시작을 하는 것이 적정하다. 이유는 간단하다. 자기자금 70% 이하로 타인자금에 더 크게 의존하여 창업을 하게 되면 초기부터 위험RISK를 가지고 가는 무리수를 두게 된다. 사업주는 창업초기에 영업에만 전념하여 하루하루 쉴틈없이 운영을 하기 때문에 운영자금에 대한 업무적 스트레스와 타인자금의 상환기일 및 도래 금액에 대한 불안에 시달리게 된다. 또한 운영중 예측하지 못한 비용이 발생했을 때 이를 대응할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일곱, 기술, 지식, 자격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가?

 

- 사업주가 창업하고자 하는 아이템에 대한 지식이나 관련분야 경험이 많이 있는가?

- 만약, 사업주가 기술력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전체 사업관리를 하면 되기 때문에 핵심 기술력을 가진 사람이 있는지, 있으면 같이 공조가 가능한지를 확인해 보았는가?

 

여덜, 사업계획서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는가?

 

- 간단하게라도 사업을 하고자 하는 아이템을 기점으로 어떻게 사업을 운영하여 매출을 낼 것인지에 대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보았는가?

- 사업운영에 필요한 재무, 마케팅, 인사 영역에 필요한 예상 계획이 수립이 가능한가?

 

아홉,  세금관련 문제는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 간이과세자인지 일반과세자인지에 따라 회계처리 방법이 간소하거나 복식부기로 진행을 해 야 하는데, 이를 직접 기장할 것인가 아님 세무사나 회계사에게 맡길 것인지를 생각해 보았는가?

- 사업개시일과 사업소득이 발생되는 시점에 따라 정산되는 세금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언 제 사업자등록을 할 것인지를 생각해 보았는가?

 

열, 개업예정일은 언제이며 어떻게 할 것인가?

 

- 아이템과 적합한 최종 상호를 정하고 설립하고자 하는 위치에 정한 상호로 등록이 가능한지를 확인해 보았는가?

- 등록이 가능하다면, 사업자등록은 하였는가?

- 최종준비가 끝난후 개업일은 언제가 좋을 것인가?

 

 

 

 

창업전 10가지 요소가 모두 파악되고 준비가 되어 있다면 보다 성공적인 사업운영이 가능할 것이지만 현실적으로 완벽하게 준비를 한다는 것은 힘들기 때문에 위에 제시되어 있는 10가지 체크리스트 항목을 확인해서 미처 생각해보지 못했던 부분, 준비는 했지만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하여 창업을 시도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c03cbb03ef4bded03b73076eb4f5cc878ca6f615"/